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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프트웨어 설계

   1)디자인패턴 ***

  - 어떤분야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들에 대해 전문가들의 경험을 정리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한 패턴이다.

   - 디자인 패턴을 참고하여 개발할 경우 개발의 효율성과 유지 보수성 운용성 등의 품질이 높아지며, 프로그램의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.

   2)디자인 패턴 구성요소 

     - 패턴에는 다음의 4가지 요소가 반드시 들어가야한다.

      패턴이름 : 설계의도 표현할 수 있도록 문제의 해법을 설명

      문제 :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배경, 패턴 사용 시점을 서술

      해법 : 패턴을 구성하는 요소, 요소 간의 관계, 책임 상호관계를 서술

      결과 : 패턴을 적용해서 얻은 결과의 장단점을 서술

두음쌤 한마디 ----- 패문해결 ( 말 안들을때 패믄 해결)

   3) 디자인패턴 유형

     디자인패턴 유형

         목적- 생성 :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,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을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구조화, 캡슐화를 수행하는 패턴

                구조 :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패턴

                행위 :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패턴

          범위-클래스: 클래스 간 관련성 즉, 상속 관계를 다루는 패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컴파일 타임에 정적으로 결정

                 객체 : 객체간 관련성을 다루는 패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런타임에 동적으로 결정

두음쌤 한마디 ----------- 생구행

       목적,범위에 따른 디자인 패턴 분류

        



이 내용은 정보처리기사 수제비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!!

               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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